진탑사기

진탑사기(秦塔史記)》는 한문을 잘아는 익명의 진갤러가 편찬(?)한 역사서(?)이다. 《진탑사기》라는 이름은 사마천(司馬遷)의 《사기(史記)》와 김부식(金富軾)의 《삼국사기(三國史記)》에서 따왔다.

개요

진탑의 트위터 계정에 올라온 글이나 진갤(진스크)에 올라온 드립들을 마치 옛날 궁중에서 있었던 일인 것처럼 번안하여 한문으로 코믹하게 쓴 글이다. 물론 한국어로 번역이 달려 있어 한문을 모르는 독자들도 내용을 알 수 있다.

《진탑사기》 대부분은 진스크에 질문글 형태로 쓰고 진탑이 답변을 달아 외부에 노출되게 한 형태를 띠고 있다. 하지만 진스크 노잼화 추진위원회 멤버들의 난동으로 진탑이 진스크를 때려치자, 최근의 글 한 개는 샐러맨더 애스크에 게재하였다.

사실 《진탑사기》 원문뿐만 아니라 진탑사기를 인용하는 표현, 진탑사기의 주석서인 《진탑사기색은(秦塔史記索隱)》도 존재한다. 또한 일연(一然)의 《삼국유사(三國遺事)》를 패러디한 《진탑유사(秦塔遺事)》가 올라온 적도 있다. 그리고 실제 원문이 올라오진 않았지만 《환단고기(桓檀古記)》, 《규원사화(揆園史話)》, 《단기고사(檀奇古史)》, 《천부경(天符經)》을 패러디한 《진단고기(秦檀古記)》, 《진원사화(秦園史話)》, 《진기고사(秦奇古史)》, 《진부경(秦符經)》이 누군가에 의해 거론된 적이 있으나 본문이 실제로 게재된 적은 없다. 제3자에 의해 《진탑사기》의 짝퉁인 《사해사기(四海史記)》(《진탑사기》 원본)가 만들어지기도 했다. 《진탑사기》의 편찬자는 자신이 《사해사기》를 적은 게 아님을 분명히 밝혔다(원문). 게다가 '사해문서'는 死海文書이므로 《四海史記》라는 표기부터 문제가 있는 어설픈 표절작이라 할 만하다.

참고로 편찬자에 따르면 진탑의 탑을 塔으로 적은 건 top과 塔이 공통적으로 '높다'라는 이미지가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top은 맨꼭대기라는 뜻이라 높다는 이미지가 있고, 탑(塔)은 높게 짓는 건축물이라 역시 높다는 이미지가 있기 때문(원문).

원문 링크

빠진 게 있으면 추가 바람.

2015년 6월 3일

원문 링크

원문

《秦塔史記》云: “太祖皇帝(或曰秦塔)之正室, 黑豚皇后東條氏也.” 《秦塔史記索隱》註曰: “黑豚, 耽羅國糞豚也.” 진탑사기에서 말하길 "태조 황제(혹은 진탑이라고도 한다)의 정실부인은 흑돈(흑돼지)황후 동조(토죠)씨"라고 하였다. 진탑사기색은에서 주석하길 "흑돈은 탐라국 분돈(똥돼지)"이라 하였다. …. 폰으로 입력하느라 고생했으니 칭찬 좀

진탑의 답변

黑豚皇后東條氏 라는 글까지 쓰면서 노조미 욕을 하시다니 창의성에 박수를 드리며 이빨을 뽑아버리고 싶군요 ^^

2015년 11월 4일

원문 링크

원문

某臣謁太祖而問曰: “何設生日之宴於?, 而不施於皇后乎?” 對曰: “朕, 獨食肉以代之.” 乃臣民以爲上燔灼而喫也. -《秦塔史記》. 어떤 신하가 태조를 알현하며 "어째서 름(호시조라 린)에게는 생일 축하연회를 베풀어 주시면서 황후(토죠 노조미)께는 베풀지 않으시는 것입니까?"라 물었다. 태조가 대답하길 "짐은 홀로 고기를 먹는 것으로 대신하였노라"라고 하였다. 이에 신민들은 임금이 (노조미를) 구워 먹었다고 여겼다. -《진탑사기》

진탑의 답변

이거 쓴 새끼 머가리 총맞았냐 ㅋㅋㅋㅋㅋㅋ

이것은 이 글(이하 글1, 2015년 11월 4일)과 이 글(이하 글2, 2015년 11월 4일)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글1 질문

왜 논땅 생파 안해요?? 린쨩만 해주고?

글1 진탑의 답변

그건 저 혼자서만 고기구워먹는 걸로 대체했기 때문입니ㄷㅏ

글2 질문

http://ask.fm/JINTOPZ/answer/134958039208?utm_source=twitter&utm_medium=social&utm_campaign=answer_own#_=_ 노조미 생일이자 장례식

글2 진탑의 답변

너 시발 조만간 수원으로 함 와라

2015년 11월 12일

원문 링크

원문

《秦塔史記》曰:“國人曰:‘今上雖旣捨潛邸, 用投伊他, 若在故鄕.’” 《秦塔史記索隱》註曰:“太祖潛邸, 在耽羅. 投伊他者, 哀愁哀耐愁之一也. 蓋哀愁哀耐愁, 有探邏者, 同音, 故國人謂:‘若在故鄕.’” 진탑사기에서 말했다: 나라 사람들이 "금상(태조 진탑)이 비록 잠저(옛집)를 버렸지만 투이타를 쓰심은 고향에 계신 것과 같다"고 했다. 진탑사기색은에서 주석했다: 태조의 잠저는 탐라에 있다. 투이타란 애수애내수(SNS)의 일종이다. 대개 애수애내수는 탐라라는 것이 있는데 음이 같으니 나라 사람들이 "고향에 계신 것과 같다"고 한 것이다.

진탑의 답변

와 이 사람 존나 신기… 이런거 자기 학식으로 쓰면서 잉여력을 발휘하고 있다니….

2015년 11월 22일

원문 링크

원문

《秦塔史記》曰: “太祖之嫌於桓檀古記, 至甚, 而禁之. 乃皇后以爲帝禁食肉, 怨之.” 《秦塔史記索隱》曰: “國之語音, 古記如肉, 黑豚皇后東條氏, 誤認之. 黑豚皇后之貪食, 國中無二, 故怨其夫.” 진탑사기에 "태조(진탑)이 환단고기를 싫어함이 지극히 심하여 이를 금지시켰다. 이에 황후가 황제가 육식을 금했다고 여겨 원망하였다"고 하였다. 진탑사기색은에 "나랏말소리로 '고기'는 고기(肉)와 같으니 흑돈황후 동조(토조)씨가 오해한 것이다. 흑돈황후의 식탐은 나라에서 둘도 없을 정도라 자기 남편을 원망한 것"이라고 하였다.

진탑의 답변

진짜 이분 잉여력 참 놀라움…

이 글은 《환단고기》의 '고기'를 가지고 드립치는 진갤러들이 많아 그것을 이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2015년 11월 23일

원문 링크

원문

某日太祖新得妻而封之爲皇后, 黑豚皇后東條氏, 降封之爲豚妃. -《秦塔史記》. 어느 날 태조(진탑)가 새로 아내를 얻어 황후로 봉했고 흑돈황후 동조씨(토죠 노조미)를 돈비(豚妃)로 강봉(降封: 등급을 낮춰 책봉함)하였다. -《진탑사기》

진탑의 답변

진짜 이 양반 글 존나 대단함 ㅋㅋㅋㅋㅋ

노조미가 강등된 이유는 진탑에게 여친이 생겼기 때문이다.

이 글을 수정한 《사해사기(四海史記)》라는 짝퉁이 존재한다. 《진탑사기》 편찬자가 자기 글이 아니라고 밝혔다.

《사해사기》 원문

某日太祖新得妻而封之爲皇后, 外人皇后少領氏, 降封之爲豚妃. -《四海史記》. 어느 날 태조(사해문서)가 새로 아내를 얻어 황후로 봉했고 외인황후 소령씨를 외비(外妃)로 강봉(降封: 등급을 낮춰 책봉함)하였다. -《사해사기》

사해문서의 답변

와 이건 도대체 무슨 공정이지…. 근데 말했지만 소령은 이미 애인이 있어요. 나만 솔….

2015년 12월 7일

원문 링크

편찬자의 글

http://i.imgur.com/0KmiD0f.png 오늘의 진탑사기는 글자 수 제한에 걸려 부득이 이미지 파일로 드립니ㄷㅏ

진탑의 답변

야이 개새끼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미지 파일 속에 적힌 원문은 다음과 같다.

《秦塔史記》曰: “太祖得新皇后, 豚妃東條氏降封而後, 哀而哭, 宮外之民, 能聞是怪聲. 豚妃失意, 不能唱歌, 以迷宇宙亦不能存, 散矣.” 《秦塔史記索隱》曰: “豚妃, 豚, 其哭聲, 亦豚聲, 故云: ‘怪聲.’ 迷宇宙者, 豚妃之惡樂團也.”

《진탑사기》에서 말했다.

“태조(진탑)가 새 황후를 얻어 돈비(豚妃) 동조(東條·토죠)씨가 (흑돈황후에서 돈비로) 강봉(降封)된 후, 슬프게 곡을 하니 궁 밖의 백성들이 이 괴성을 들을 수 있었다. 돈비가 실의하여 노래를 부를 수 없으니 미우주(迷宇宙: 직역하면 ‘우주를 미혹함’이라는 뜻으로 μ’s를 음역한 것) 또한 존속될 수 없어 해산하였다.”

《진탑사기색은》에서 말했다.

“돈비는 돼지라 그 곡하는 소리 또한 돼지 소리다. 그래서 (《진탑사기》 본문에) ‘괴성’이라 한 것이다. ‘미우주’란 돈비의 악단이다.”

뮤즈(μ’s)는 러브라이브에 등장하는 아이돌 그룹인데 이 《진탑사기》 기록이 올라올 즈음 해산이 발표되었다. 이 글은 진탑에게 여친이 생긴 것과 뮤즈 해산을 엮은 것이라 볼 수 있다.

2015년 12월 10일

원문 링크

원문

《秦塔史記》曰: “太祖嚴禁問道者之入闕.” 《索隱》曰: “問道者, 大巡之徒也.” 진탑사기에서 가로되 "태조(진탑)가 도를 묻는 자의 입궐을 엄금하였다" 하였다. 진탑사기색은에서 가로되 "도를 묻는 자는 대순(진리회)의 무리"라 하였다. …. 오늘은 귀찮아서 단순한 문장으로 짧게 썼습니ㄷㅏ

진탑의 답변

시발ㅋㅋㅋ 진짜 이분 잉여력 존경함

2015년 12월 15일

원문 링크

원문

《秦塔史記》曰: “桓人得勢於朝廷, 太祖憂患, 乃起換局而肅之.” 진탑사기에서 가로되 "환인(환빠)들이 조정에서 득세하니 태조(진탑)가 근심하다가 끝내 환국(換局… 桓國 아님!)을 일으켜 숙청하였다"고 하였다.

진탑의 답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환국은 《환단고기》에서 초고대에 존재했다고 주장하는 대제국이다. 이것과 조선시대에 일어났었던 환국과 발음이 같아 말장난을 한 것으로 보인다.

2015년 12월 28일

원문 링크

원문

《秦塔史記》曰: “塞有比尼貝羅者, 上京而謁太祖曰: ‘臣能理無興之文, 請封微臣爲侯, 而托之.’ 乃帝喜而諾之.” 진탑사기에서 말했다. “변방에 비니패(페)라라는 자가 있어 도읍지로 올라와 태조에게 아뢰길 ‘신이 능히 흥이 없는(노잼) 글을 다스릴 수 있사오니 청컨대 미천한 신을 제후로 봉하여 (노잼 글을) 맡겨 주시옵소서.’라고 하였다. 이에 황제가 기뻐하며 이를 허락하였다.” 참고문헌: http://ask.fm/JINTOPZ/answers/135927413672

진탑의 답변

시발ㅋㅋㅋㅋ

참고문헌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비니페라(http://ask.fm/andares1018)의 질문

뻘질문 날리시는 분들 저에게도 와주세영 존나 심심해영

진탑의 답변

님 에스크에펨 광고를 하려면 님 주소도 올리시는게 더 좋습니ㄷㅏ

2015년 12월 29일

원문 링크

원문

《秦塔史記》曰: “京中有壁書曰: ‘秦塔, 與秦志到來昆·秦勝利·秦太陽·秦大聲, 成秦飛翼輩鸚也.’ 臣民爭問太祖曰: ‘陛下何不成秦飛翼輩鸚乎?‘ 上嫌秦飛翼輩鸚之話, 乃嚴禁論之.” 진탑사기에서 말했다. "수도에 붙은 어느 벽서에 '진탑은 진지도래곤(진지드래곤), 진승리, 진태양, 진대성과 더불어 진비익배앵(진빅뱅)을 이루었다' 하니 신민들이 다투어 태조에게 묻기를 '폐하께서는 어찌 진비익배앵을 이루지 않으시나이까?' 하였다. 임금이 진비익배앵 이야기를 싫어하니 마침내 그것을 논하는 것을 엄히 금하였다."

진탑의 답변

아 이분 보면 볼수록 대단함ㅋㅋㅋ

2016년 1월 12일

원문 링크

편찬자의 글

오늘은 진탑사기 뿐만 아니라 진탑유사까지 선보입니다. http://i.imgur.com/KyUXx5N.png 진탑사기 원문, http://i.imgur.com/f5a7iLX.png 진탑사기 해석, http://i.imgur.com/IFiJQLK.png 진탑유사 원문과 해석. 같은 사건을 두고 유교적 관점을 채택하느냐 안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서술을 비교해 보세요! 참고문헌: http://ask.fm/JINTOPZ/answers/136518505640

진탑의 답변

이거 쓴 놈 최고 미친놈임ㅋㅋㅋㅋㅋ

진탑사기 원문 이미지 속 내용은 다음과 같다.

《秦塔史記》曰: “某日闕內有火, 太祖之投伊他日記, 殆矣. 時有巫者曰: ‘陛下之不答於無興之文, 多矣, 凝恨, 旣莫大焉, 故計爆也. 若設祓, 則投伊他日記, 不失之矣.’ 上失笑曰: ‘大巡之妖說哉!’ 而不隨巫言. 投伊他日記, 全燒矣. 數月後, 有從巫者, 謁曰: “帝不從巫之敎, 不能避計爆之禍. 請從之.” 上大怒而嚴命曰: “崇怪力亂神之邪敎哉! 宜滅矣.” 乃國人曰: ‘吾皇, 固儒敎滿哉!”

《索隱》曰: “計爆, 俗言, 計定爆破之略也. 投伊他日記之全秩曰: ‘計定.’ 儒敎滿之滿者, 取夷之語音, 指男, 儒敎滿者, 崇儒之男之謂也. 本滿者, 充也, 故儒敎滿者, 亦所充以儒家之敎之稱也.”

진탑사기 해석 이미지 속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진탑사기에서 말했다. “어느 날 궐 안에서 불이 나 태조의 투이타 일기가 위태로워졌다. 이때 한 무당이 있어 황제에게 권하여 말하길 ‘폐하께서 흥이 없는(노잼) 질문에 답하지 않으심이 많아 한이 맺힘이 막대하니 계폭된 것입니다. 만약 굿을 하시면 투이타 일기를 잃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하였다. 임금이 실소하여 가로되 ‘대순의 요설이로구나!’하며 무당의 말을 따르지 않았다. 마침내 투이타 일기는 모두 불타 버렸다. 몇 달 뒤 무당을 따르는 자가 아뢰길 ‘황제께서 무당의 가르침을 따르지 않으시니 계폭의 화를 피할 수 없었나이다. 청컨대 따르시옵소서’라 하였다. 임금이 크게 노하여 엄히 명하길 ‘괴력난신을 숭상하는 사교(邪敎)로다! 마땅히 사라져야 하리라!’ 하였다. 이에 나라 사람들이 가로되 ’우리 황제는 참으로 유교만(儒敎滿: 유교맨)이시도다!’ 하였다.

진탑사기색은에서 말했다. “계폭이란 속어인데 계정 폭파의 줄임말이다. 투이타 일기의 전질(全秩)을 계정이라고 한다. 유교만(맨)의 만(滿)은 오랑캐 말(역주: 영어)의 발음을 따온 것으로 남자를 뜻하니, 유교만이란 유교를 수상하는 남자를 가리키는 것이다. 그리고 본래 만(滿)자는 ‘가득차다(充也)’를 뜻하므로 유교만은 또한 유가의 가르침으로 충만함을 일컫는 것이기도 하다.”

위 글에서 ‘수상하는’는 ‘숭상하는’의 오타로 보인다.

진탑유사 원문과 해석 이미지 속 내용은 다음과 같다.

《秦塔遺事》曰: “太祖, 嫌無興之問, 不答, 問者之恨之所凝, 莫大焉. 遂是恨招殃, 闕中有火, 上之日記, 殆矣. 時有巫者, 懇請設祓, 帝不隨之, 乃日記全燒矣. 嗚呼, 噫哉! 太祖之不敬也!”

진탑유사에서 말했다. “태조는 흥이 없는(노잼) 질문을 싫어하여 답하지 않았더니 질문자들의 한이 맺힘이 매우 커졌다. 드디어 이 한이 재앙을 초래하여 궐 안에 불이 나 임금의 일기가 위태로워졌다. 이때 무당이 굿을 하라고 간청하였으나 황제가 따르지 않아 마침내 일기가 모두 불에 탔다. 아아, 슬프도다! 태조의 불경스러움이여!

위 글에서 문장 마지막에 닫는 따옴표를 실수로 빠뜨린 것으로 보인다.

참고 문헌 속에 있는 링크 글(2015년 5월 21일)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질문

답변을 받지 못해 한 맺힌 노잼 질문들이 진탑 님의 계정을 맴돌아 트위터 계정이 계폭된 것일지도 모릅니ㄷㅏ 굿을 해서 한을 풀어주면 계정이 복구됩니ㄷㅏ

진탑의 답변

님 무슨 대순진리회 같은 소리 하시네….

참고 문헌(2016년 1월 12일)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질문

님 종교의 가르침(?)을 무시해서 트위터 구 계정이 사라진 거 아닌가옄ㅋㅋㅋㅋ→ http://ask.fm/JINTOPZ/answers/129875311272

진탑의 답변

그런 종교는 세상에서 없어지는게 낫습니다 (진지)

2016년 1월 20일

원문 링크

원문

《秦塔史記》曰: “國中多狂人, 太祖親見而施仁術. 然狂人無知皇恩, 雲集而尤亂動.” 진탑사기에서 말했다. "나라 안에 광인(미친 사람)이 많으니 태조가 친히 접견하여 인술(어진 의술)을 베풀었다. 그러나 광인들이 황은(皇恩)을 모르고 구름처럼 몰려들어 더욱 난동을 부렸다." 참고문헌: 진스크에 너무 많아 다 인용할 수 없을 지경이라 생략함

진탑의 답변

캬 진탑사기 오랜만이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 날따라 진갤에서 진탑에게 온갖 뻘글을 남기며 미쳐 날뛰는 진갤러들이 많아서 이 글이 작성된 것으로 보인다.

2016년 1월 25일

원문 링크

원문

《秦塔史記》曰: “太祖決然曰: ‘朕將北伐漢城.’ 有臣問曰: ‘將遷都於漢陽乎?’ 對曰: ‘是.’ 臣民聞之, 而恐其弊.” 《索隱》曰: “其弊, 謂戰與工役之弊.” 진탑사기에서 말했다. "태조가 결연히 가로되 '짐은 장차 북으로 한성을 정벌할 것'이라 하였다. 어떤 신하가 묻기를 '장차 도읍을 한양으로 옮기실 겁니까?' 하니 (태조가) 대답하길 '그렇다' 하였다. 신민들이 듣고 그 폐단을 두려워 하였다." 진탑사기색은에서 가로되 "그 폐단이란 전쟁과 공역(工役)의 폐단을 말하는 것"이라 하였다. http://bit.ly/1OR4vUz

진탑의 답변

이건 재미없음…

참고문헌(목표 링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질문

님 대학원 진학하게 되면 집 서울로 옮기실 건가요?

진탑의 답변

넵 그렇습니ㄷㅏ

2016년 2월 9일

원문 링크

원문

《秦塔史記》曰: “太祖受無名之投書, 無興或無禮之文, 極盛. 遂投書之含斯筆體者, 不讀而棄之. 史公曰: ‘史公, 亦投無興之書, 棄焉.” 진탑사기에서 말했다. "태조(진탑)가 이름 없는(익명의) 투서를 받았는데(역주:애슼픔) 흥이 없거나(노잼이거나) 무례한 글들이 극성이었다. 마침내 이런 필체를 담은 투서들은 읽지 않고 버렸다(역주:애슼픔 차단). 사공(史公: 역사 기록자)이 (논평하여) 가로되 '나도 흥이 없는 글을 투서하였다가 버려졌다'고 하였다." …. 저도 본래 계정 차단 당하뮤ㅠ

진탑의 답변

진탑사기 저자니뮤가 혹시 흑돈황후 동조씨 생축 썼다가 차단먹은분?

진탑이 언급한 흑돈황후 동조씨 생축 글은 다음과 같다(링크, 2015년 6월 9일).

흑돈황후 동조씨(黑豚皇后東條氏)의 탄신일을 경하드리옵니ㄷㅏ

2016년 8월 9일

원문 링크

원문

《秦塔史記》曰: “邪者二十餘人, 欲以無興之文弄太祖, 而密成秦塔無興化推進委員會(或曰: ‘無興革命黨’), 以謨大逆. 上知此事而大怒, 遮言路以滅慝輩.” 진탑사기에서 가로되 “사특한 자 20여 명이 흥 없는(노잼) 글로 태조(진탑)를 농락하고자 하여 은밀히 진탑무흥(노잼)화추진위원회(혹은 ‘무흥(노잼)혁명당’이라고도 한다)를 결성해서 대역을 꾀하였다. 임금이 이 일을 알고 크게 노하여, 언로를 막음으로써(역주: 진스크 중단) 사특한 무리를 멸하였다”라 하였다. … 진탑님이 진스크 안 하신대서 할 수없이 여기다 글 남깁니다ㅠㅠ

진탑노잼화추진위원회는 진스크 노잼화 추진위원회를 잘못 기재한 것으로 보인다.

샐러맨더(모리안)의 반응

그래… (애잔)